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JEPI ETF : 미국 월배당 ETF 알아보기 (+커버드콜 전략)

by ✤▲₸௹ 2022. 2. 28.

이번 글에서는 미국 월배당 ETF로도 잘 알려진 JEPI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배당주나 배당 ETF에 관심이 많아 지속적으로 공부해 나가는 중인데요, JEPI는 최근 알게 된 ETF중 개인적으로 괜찮아 보여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게 된 ETF입니다. 특히 연간 7%가 넘는 배당수익률과 매월 배당이 이루어진다는 점에 끌려 공부해보게 되었는데요,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JEPI ETF 기본정보

  • 티커 : JEPI
  • 종목명 :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 운용사 : JP Morgan
  • 운용보수(년) : 0.35%
  • 상장시기 : 2020년 5월 21일
  • 배당 주기 : 매월

JEPI는 S&P 주식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ETF로, 비교적 유명하고 잘 알려진 제이피모건이 운용사입니다. 2020년 5월 21일 상장되어 상장된 지는 얼마 안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앞으로의 추이를 좀더 살펴봐야 하는 ETF이기도 합니다. 연간 7%가 넘는 높은 배당수익률을 제공하는 고배당 ETF로, 배당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한번쯤 들어보셨거나 관심을 가져보셨을듯 합니다.


 

 

 

JEPI ETF 특징

JEPI ETF는 S&P 500(미국 시가 총액 기준 상위 500개 기업) 주식을 매수하고, 이 주식에 대한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운용사인 JP모건 홈페이지에 따르면 시세차익 전망을 유지하면서 경상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라고 되어 있습니다. 가치주를 식별하는 자체적인 프로세스를 사용해 S&P 500에서 주식을 선택하고, 벤치마크 지수에 비해 변동성이 낮은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해요.
이와 함께 커버드콜 전략을 따르는 주식연계어음(ELN)에도 투자해 낮은 변동성을 유지하면서도 수익을 유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비중은 보통 자산의 8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며, ELN의 비중은 20%를 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 : 커버드콜 전략이란?)

주식과 옵션을 동시에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콜옵션을 다소 비싼 가격에 팔아 위험을 안정적으로 피하는 방식이라고 해요. 미래의 특정시기에 특정가격으로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현재시점에서 매매하는 계약을 ‘옵션’이라 하는데, 특정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 부릅니다. 시장이 하락기에 있을 때 콜옵션을 매도해 주가 하락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전략입니다.

 



보유종목과 섹터 구성 살펴보기

JEPI가 보유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들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2022년 2월 25일 기준). 애브비(ABBVIE), DTE 에너지(DTE ENERGY) 등의 주식과 함께 SPX 어쩌고 되어 있는 항목들이 쭉 보입니다. SPX라고 되어 있는 항목은 주식연계어음(ELN)이라고 보면 됩니다.

 

 

 

 

 

위와 같은 상위 10개 종목 이외에도 다른 보유 종목들을 살펴보면 정말 다양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마스터카드(MASTERCARD), 코카콜라(COCA-COLA), 알파벳(구글) 등 우리에게 익숙한 종목들도 보이고요. 참고로 이는 2022년 2월 25일 기준 자료이며, 조회 시점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체 자료는 JP모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섹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헬스케어, 산업, IT, 금융 등 다양한 섹터들에 골고루 분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얼마?

조회 시점인 오늘을 기준으로 주가는 약 60달러 정도입니다.

 

 

 

 

 

 

JEPI ETF 배당 살펴보기

JEPI ETF가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월배당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한 기업에서 발생한 배당금과 옵션 프리미엄으로 유입된 자금을 JEPI 투자자에게 모두 지급한다고 해요.

과거 배당 내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매월 초 4일~7일 경에 배당금이 지급되는듯 하네요. 약 0.3달러 선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매월 일정치 않고 계속 변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최근 12개월동안의 배당금인 4.58달러와 조회일 기준 60.03달러를 적용했을 때 약 7.63%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볼 때 꽤 괜찮은 배당수익률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월배당 ETF로 알려진 JEPI ETF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과 JEPI 배당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전략과 월배당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매력적이긴 하나, 월배당 금액이 일정치 않고 ELN 투자 구조가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은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투자 구조가 잘 유지될지도 미지수이고요. 개인적으로는 ETF가 추구하는 방향과 높은 배당률이 매력적으로 느껴져 일단은 소량씩 매수해가며 계속 지켜볼 예정입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이 여러분의 투자에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내용은 매수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