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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 지방세 완납증명서)

by ✤▲₸௹ 2023. 12. 25.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 지방세 완납증명서)

 

이번 글에서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납세증명서’ 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쉽게 생각해 내야 할 모든 세금을 다 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부 지원금을 받거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거나 세무서를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과 미리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국세와는 별도로 ‘지방세 완납증명서’ 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도 포스팅 끝부분에 함께 정리하도록 할게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 방문, 인터넷 모두 가능!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를 통해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근처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한데요. 가장 손쉬운 방법인 홈택스를 통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 라고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셔도 됩니다.

 

👉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로그인을 한 다음,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메뉴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홈택스 메인 화면 상단에 보이는 검색창에 ‘국세완납증명’이라고 검색하셔도 됩니다.)

 

 

 

 

 

 

 

먼저 기본 인적 사항, 수령방법, 신청내용 등을 입력해줍니다.

 

주소, 주민등록번호는 필요에 따라 공개 또는 비공개로 설정해주시면 되고,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발급유형(한글/영문), 사용목적, 제출처 등도 목적에 맞게 입력한 다음,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발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오른쪽 끝에 있는 [출력] 버튼을 눌러줍니다.

 

 

 

 

 

 

 

프린트 버튼을 눌러 직접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는 세금 징수 주체가 지방자치단체이기 때문에 별도의 증명서가 발급되고, 발급기관도 다릅니다.

 

지방세 인터넷 발급은 정부 24에서 가능하며, 근처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해요.

 

정부24 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발급 방법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정부24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라고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 정부24 바로가기

 

 

일단 로그인을 해 줍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 보이는 검색창에 ‘지방세납세증명서’ 라고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바로가기 메뉴가 뜨는데요, [제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발급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먼저 주소,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빨간 점으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입력사항으로 반드시 입력하셔야 해요.

 

 

 

 

 

 

 

그리고 사용목적 등을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대출 등의 목적으로 발급받는 거라면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한 뒤, ‘금융기관제출용’이라고 입력을 해 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발급이 됩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쇄] 버튼을 눌러 직접 출력을 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을 해 주시면 돼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세금 체납 내역이 있을 경우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홈택스(국세)나 위택스(지방세)를 통해 체납조회를 한 뒤 납부를 하면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홈택스 : 로그인 > [납부 고지, 환급]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 위택스 : 로그인 > [납부하기] 에서 체납된 세금 조회 가능

 

지방세 및 국세완납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0일까지만 효력이 있습니다. 30일이 경과했다면 다시 발급을 받으셔야 해요.

 

또한 발급 시 수령방법을 ‘인터넷열람(화면조회)’로 할 경우 제출용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반드시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하여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방법과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발급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울 경우 가까운 세무서(국세)나 주민센터(지방세)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나, 무인발급기마다 운영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보고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및 시간 확인 방법은 지난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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