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정보

연장수당 야간수당 기준 및 계산법 + 야간수당 계산기 사용방법 알아보기

by ✤▲₸௹ 2024. 4. 3.

연장수당 야간수당 기준 및 계산법 + 야간수당 계산기 사용방법 알아보기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연장근로나 야간근로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통상임금에 더해 연장수당, 야간수당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회사가 이러한 수당을 제대로 지급했는지 알려면 어떻게 계산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연장수당 및 야간수당 기준 및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야간수당 계산기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연장근로, 야간근로란?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근로자의 근로시간은 하루 8시간, 주 40시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를 ‘법정근로시간’이라고 부르는데요.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하는 경우를 연장근로라고 합니다. 연장근로는 주 12시간을 넘을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야간근로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의 근로를 말합니다. 야간근로는 연장근로와 별개로 적용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장근로 및 야간근로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에 일정 비율로 가산을 하여 수당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다만 이러한 근로시간의 규제 및 수당 관련 내용은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가 5인 이상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연장수당, 야간수당 기준(+휴일근로의 경우?)

 

 

근로기준법 제56조에 따르면, 연장근로 및 야간근로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즉, 시간당 통상임금의 1.5배를 지급해야 한다는 의미가 되는데요.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겹칠 경우 중복으로 가산이 됩니다.

 

만약 휴일에 나와서 일을 했다면 휴일수당도 함께 가산이 되는데요. 이 경우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가산이 됩니다.

 

  • 8시간 이내의 휴일근로: 통상임금의 50% 가산
  • 8시간을 초과한 휴일근로: 통상임금의 100% 가산

 

즉, 휴일근무를 할 경우 원래 통상임금의 50%가 가산되며, 연장근로까지 이어진다면 50%가 추가로 가산되는 것이죠. 여기에 야간근무까지 겹치게 되면 50%가 또 추가로 가산되게 됩니다.

 

즉, 휴일+연장+야간근로가 겹친다면 통상임금의 최대 2.5배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연장 및 야간수당 계산 예시

예시를 통해 연장, 휴일, 야간수당 기준에 따른 계산을 해 보도록 할게요.

 

예를 들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하는 회사에서 일하는 A씨가 평일에 출근하여 오후 6시까지 근무를 완료한 후 연장근로를 밤 11시까지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시간당 통상임금이 10,000원이라고 가정할 경우, A씨는 다음과 같이 연장 및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4시간): 연장근로에 해당, 통상임금의 50% 가산
    👉 연장수당 : 10,000원 X 4시간 X 1.5 = 60,000원


📍 오후 10시부터 11시까지 (1시간): 연장근로와 야간근로에 모두 해당, 통상임금의 100% 가산
    👉 연장수당 + 야간수당 10,000원 X 1시간 X 2 = 20,000원

 

 

만약 휴일에 출근하여 오전 9시부터 밤 11시까지 일을 했다면?

 

📍 오전 9시~오후 6시(휴게시간 1시간 제외) : 휴일수당, 통상임금의 50% 가산
    👉 휴일수당 : 10,000원 X 8시간 X 1.5 = 120,000원


📍 오후 6시~10시
    👉 휴일수당 + 연장수당 : 10,000원 X 4시간 X 2 = 80,000원


📍 오후 10시~11시
    👉 휴일수당 + 연장수당 + 야간수당 : 10,000원 X 1시간 X 2.5 = 25,000원

 

단순 계산한 것으로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야간수당 계산기 이용 방법

 

 

연장수당이나 야간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시간당 통상임금을 알아야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직접 계산을 하려면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야간수당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임금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에 검색하면 여러 사이트에서 야간수당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야간수당 계산기가 잘 되어 있는 것 같더라고요.

 

👉 야간수당 계산기 바로가기

 

 

위 사이트 접속 후 1주 근무시간, 급여액, 월 고정수당, 연간 상여금을 입력하고, 야간근로, 연장근로 시간을 입력하면, 아래쪽에 자동으로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알아서 계산을 해 주니,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연장수당 및 야간수당 기준 및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고,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야간수당 계산기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지 않고 이러한 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기업에 대한 뉴스 기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평소 연장근로나 야간근로가 잦은 근로자들이라면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 잘 알아두시고, 적절하게 잘 지급되고 있는지 잘 확인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할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