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정보

임신 바우처 신청하는 방법 + 임신바우처 사용처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by ✤▲₸௹ 2023. 3. 29.

 

우리나라 인구가 점점 줄고 있다는 이야기를 티비 등 여러 매체를 통해 많이 접해보셨을 듯 합니다.

 

그렇다보니 나라에서 임신과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여러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종류가 너무 많아 복잡하기도 하고, 대부분은 나라에서 알아서 챙겨주는 게 아니라 직접 신청을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신을 했을 경우 나라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혜택인 임신 바우처 신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임신바우처 사용처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임신바우처란 무엇? 지원대상은?

흔히 임신바우처라고 부르는 것의 정식 명칭은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입니다.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진료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해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하는 사업이라 건보에 가입되어 있어야 지원을 받으실 수 있어요. 직장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지역가입자로 되어 있으면서 임신 및 출산(유산/사산 포함)이 확인 된 경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1회당 100만원 이용권이 지급되며, 다태아 임산부는 140만원이 지원된다고 해요.

 

참고로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다른 방식으로 지원이 되니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길 바래요.

 

 

 

 

 

 

임신 바우처 신청 시 필수, 국민행복카드

임신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라는 것으로 지급이 됩니다. 따라서 이 국민행복카드를 필수로 발급받으셔야 하는데요.

 

각 카드사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형태로 발급이 가능해요. 카드사별로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국민행복카드에 대해서는 지난번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국민행복카드 발급받는 방법 + 카드사별 혜택 비교 (롯데, 삼성, 신한)

 

 

 

 

임신바우처 신청 방법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하고 임신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이 때 산부인과에 이야기해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보통은 산부인과에서 전산에 등록을 하면 건강보험공단에도 통보가 되지만, 보건소나 회사 등 제출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일단 받아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해서 신청하시거나, 카드사를 통해 임신바우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산부인과에서 임산부 등록을 전산으로 해 줬다면 카드사 앱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사용하는 카드사 앱에서 ‘국가바우처’라고 메뉴 검색을 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카드 앱의 예시입니다. ‘국가바우처’ 메뉴로 들어간 다음, ‘임신 출산진료비지원 바우처’를 선택하고 ‘바우처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용내역이나 잔액조회도 가능한 것 같네요.

 

 

 

 

 

 

임신바우처 사용처

임산부의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부담금 결제 시 사용 가능하며, 1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및 처방된 약제 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부담금 결제 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쉽게 생각해 병원 및 약국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약국에서 영양제 구매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단, 산후조리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병원이나 약국에서 사용할 때는 바우처로 결제해 달라고 꼭 이야기하는 게 좋습니다. 가끔 직원분이 잘 알지 못해 일반 결제로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참고] 혹시 직원분이 바우처 결제를 할 줄 모르실 경우, ‘할부 38개월로 하면 바우처 결제가 된다’고 알려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기간은 분만예정일(또는 유산진단일)로부터 2년까지라고 하니 기한 내에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임신바우처 잔액 확인 방법

결제 시 카드 매출전표나 문자(SMS)를 통해 잔액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후, 민원신청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임신출산진료비잔액확인 메뉴에서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각 카드사 앱의 ‘국가바우처’ 메뉴에서 확인하셔도 되고, 카드사의 콜센터에 전화하셔도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편한 방법으로 조회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임신 바우처 신청 방법과, 임신바우처 사용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00만원이라는 금액이 사람에 따라서는 적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임신 및 출산 후 병원비로 나가는 금액이 은근히 많은 만큼, 그래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직접 신청을 해야 볼 수 있는 혜택이니, 임신 진단을 받았다면 반드시 신청해서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