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정보

2024년 K패스 (대중교통 kpass) 신청 방법 및 사용 지역 알아보기

by ✤▲₸௹ 2024. 2. 1.

2024년 K패스 (대중교통 kpass) 신청 방법 및 사용 지역 알아보기

 

대중교통비가 물가 상승과 함께 가계에 부담이 되고 있는 요즘, 정부와 국토교통부에서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지원 사업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대중교통 카드 KPass인데요.

 

원래는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하여 5월부터 조기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K패스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Kpass 사용 가능 지역,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해요.

 

 

 

 

Kpass란 무엇?

 

 

K패스는 서민과 청년층의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입니다.

 

기존에 있던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알뜰교통카드는 도보나 자전거 이용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로 환급해 주었지만, Kpass는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비례해서 환급을 해 준다는 점이 다릅니다.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를 포함한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20%에서 최대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률은 일반, 청년, 저소득층으로 구분되어 각각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참고로 청년의 나이는 만 19세부터 34세이고, 저소득층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을 의미해요.

 

 

 

 

대중교통 Kpass 할인 얼마나?

 

 

K패스의 구체적인 할인 혜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일단 K패스는 이동한 거리와는 무관하게,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줍니다. 환급률은 다음과 같아요.

 

대상자 환급률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5%

 

 

 

환급율이 꽤 높은 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다면 얼마나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살펴볼까요?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이 1회에 1,500원이므로, 매월 최대 60회를 이용했다고 했을 때, 일반은 최대 18,000원, 청년은 최대 27,000원,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48,000원이나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각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추가 할인 혜택까지 합치면 할인율은 더 커질 수 있어요.

 

(물론 카드사별 혜택 제공을 위한 실적 조건은 있을 수 있음)

 

참고로 kpass는 지하철과 일반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GTX-A, 광역버스 등 장거리 교통수단도 이용할 수 있게끔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지원 사업 시행 전 발표되는 내용을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주된 생활 반경이 서울인 분들의 경우, K-Pass와 기후 동행 카드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후 동행 카드는 6만 5천 원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상세한 내용은 지난번 글을 참조해주세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범위 정리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범위 정리 서울시에서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교통카드를 도입했습니다. 바로 기후동행카드라는 이름의 대중교통 통

pkmprpd.tistory.com

 

 

기후동행카드는 적용 지역이 서울시로 한정되어 있고, 신분당선이나 광역버스는 이용할 수 없지만,

 

K패스는 이용 범위가 좀 더 넓어 신분당선은 물론이고 광역버스까지 적용이 됩니다.

 

광역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기후동행카드보다는 kpass를 고려해보는 게 나을 것 같아 보이네요. 물론 기후동행카드도 추후 적용 지역이 확대될 순 있다고 합니다.

 

 

 

 

KPass 사용 가능 지역

KPass는 전국 189개 지역에서 사용 가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구 10만 명 이하인 지자체는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구체적인 참여 지역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K패스 신청 방법은?

 

 

K-Pass는 선불 충전식, 후불형 체크/신용 카드 방식 중 원하는 것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따로 카드를 재발급 받지 않아도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회원 전환절차 안내 예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이용자라면, 5월부터 공식 누리집(http://korea-pass.kr/)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개 카드 제휴사(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비씨,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의 누리집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K패스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Kpass 사용 가능 지역, 신청 방법 등에 알아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통해 매일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 통학을 하는 대학생들이라면 필수로 신청을 해야 하는 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매일 출퇴근을 하는 분들이라면 월 15회 이상은 무조건 사용을 하게 되니까요.

 

할인율 20% 기준으로 매달 18,000원씩 환급을 받는다고 생각했을 때 1년 12개월이면 216,000원이나 되니 꽤나 큰 혜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았다면, 다가오는 5월에 잊지 말고 신청하셔서 꼭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