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요즘 여행자들 사이에서 핫한 카드인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일본 여행가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일본여행 준비물로도 많이 언급되더라고요.
저도 이 카드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왜 그렇게 추천을 하시는지 알 것도 같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에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그리고 유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어떤 카드?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하나은행의 ‘하나머니’와 연계하여 사용하는, 하나머니 전용 체크카드입니다.
일반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와 연결이 되어 있어 사용한 금액이 해당 계좌에서 빠져나가는데,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사용한 금액이 하나머니에서 빠져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이 ‘하나머니’는 미리 충전을 해 둬야 해요.
즉,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하나머니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카드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에서 사용 가능할 뿐 아니라, 하나머니를 외화로 환전하면 해외에서도 일반 카드 쓰듯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발급조건 및 연회비
연회비는 없으며, 만 14세 이상 내국인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머니 회원이어야 카드 신청이 가능한데요, 하나머니에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저축은행 중 하나의 본인 실명 계좌를 등록해야 해외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 한가지 유의할점은 발급수수료 2,000원이 있다는 것인데요, 카드수령 다음달 말일까지 1만원 이상 사용 시 발급수수료를 돌려준다고 합니다.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면제 서비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의 가장 대표적인 혜택이 바로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것입니다. 지난달 실적에 상관 없이 혜택을 제공한다고 해요.
보통 해외에서 카드 결제를 하게 되면 브랜드사 수수료(마스터, 비자 등 카드 브랜드사가 부과하는 수수료. 보통 1% 내외)와 해외서비스 수수료(금융사에서 부과하는 수수료. 보통 건당 0.5달러 정도) 2가지가 붙게 되는데요.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이용 시 이러한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
해외여행을 하다보면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게 마련이죠. 준비해간 현금이 모자랄 경우 ATM기기에서 외화를 인출해 사용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해외 ATM에서 체크카드를 이용해 외화를 인출할 때 보통은 3~5달러 정도의, 꽤 큰 금액의 수수료가 붙게 마련입니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이용 시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달 실적과 관계없이 혜택이 제공된다고 해요.
다만 현지 ATM 수수료가 부과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할 듯 해요.
참고로 일본 여행을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세븐일레븐 ATM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본 세븐일레븐 ATM에서 트래블로그 카드로 외화 인출 시 ATM수수료가 없어 말 그대로 '수수료 하나도 없이' 현금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여행에 가면 발에 치이는(?) 것이 세븐일레븐이므로, 꽤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해요. 그래서 다들 일본여행 준비물로 이 카드를 꼽으시는듯 합니다.
국내 가맹점 하나머니적립
해외에서 누릴 수 있는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 이외에도, 국내 가맹점 이용 시에는 0.3%의 하나머니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난달 실적에 관계없이 혜택이 제공되며, 적립률이 조금 낮긴 하지만 월 한도는 따로 없다고 하네요.
다만 국세나 지방세, 각종 공과금, 상품권 구매, 대학등록금 등은 적립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하나머니로 환전 가능한 외화 종류는?
아래의 총 8종의 통화로 환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미국 달러 (USD)
- 일본 엔 (JPY)
- 유럽 유로 (EUR)
- 영국 파운드 (GBP)
- 중국 위안 (CNY)
- 싱가폴 달러 (SGD)
- 캐나다 달러 (CAD)
- 호주 달러 (AUD)
👉 4개 주요국(미국, 일본, 유럽, 영국) 의 경우 환전 수수료가 무료라고 해요. 환율이 조금 낮을 때 미리 환전을 해 두면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듯 합니다.
트래블로그 카드 유의사항
- 하나머니를 충전할 때, 현금으로 충전해야 트래블로그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해서 충전한 하나머니는 트래블로그로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 통화 별 최대 보유 가능 금액은 원화 환산 금액 기준 약 200만 원이며, 기준 금액은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기타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무료환전으로 채울 수 있는 외화 하나머니의 연간 최대한도 : 총 USD 100,000
📍 외화 결제 한도 : USD 5,000/일, USD 10,000/월
📍 인출 한도 : USD 1,000/건, USD 6,000/일, USD 10,000/월
지금까지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했던 트래블월렛에 비하면 지원되는 통화 종류가 적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최소 충전금액이 없다는 점은 엄청난 장점이라고 느껴지네요.
트래블월렛은 최소 충전금액(달러의 경우 50달러 이상부터 충전 가능)이 있는데, 트래블로그의 하나머니는 내가 충전하고 싶은 만큼만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ATM 현금 인출 시 트래블월렛은 월 500불 이하까지만 출금 수수료가 무료인데, 트래블로그는 이러한 제한 없이 수수료가 무료이니 조금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는 트래블월렛보다는 트래블로그 쪽에 조금 더 마음이 가긴 하는 것 같습니다. 잘 비교해보시고 필요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더원카드 혜택 정리 (공항 라운지 발렛, 바우처 등) : 혜택많은 프리미엄 카드 (0) | 2023.03.01 |
---|---|
하나 비바X 체크카드 혜택 알아보기 (해외 이용수수료 면제 카드!) (1) | 2023.02.22 |
트래블월렛 카드 장단점 (환전, ATM 수수료 등) (0) | 2023.02.15 |
신용카드 추정소득, 건보료 인정소득 알아보기 (소득 없을 때 대출받으려면 필수) (0) | 2023.02.06 |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 계좌이체 잘못했을때 돈을 돌려받으려면? (0) | 2023.0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