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정보

포모도로 기법 시간관리 앱 : 포모도로 타이머 추천

by ✤▲₸௹ 2022. 4. 6.

이번 글에서는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집중력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법인 포모도로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도와주는 시간관리 앱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유튜브를 통해 처음 알게 된 뒤 저도 요즘 사용중인 앱이기도 한데요,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느낄 때 사용해보니 확실히 도움이 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모도로 기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제가 사용하는 포모도로 타이머 추천 앱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이란?

포모도로 기법은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라는 사람이 제안한 것으로, 쉽게 생각해서 25분동안 정해진 일을 하고 5분 쉬는 것을 한 사이클로 묶어 이를 4번 반복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잘게 쪼개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가운데 하나이죠.

‘포모도로’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인 '포모도로'를 사용해 이 기법을 실행한 데서 유래했다고 해요. 어떤 일이든지 집중력을 제대로 발휘하면 효율적으로 해낼 수가 있는데 떨어지기 쉬운 인간의 집중력을 최대한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입니다.

가만히 앉아 일만 계속 하다보면 몸이 피로해지기도 하고 집중력도 쉽게 떨어지곤 하는데, 직접 포모도로 기법을 실천해보니 중간중간 짧은 휴식을 취해주면 확실히 능률이 오른다는 느낌이 듭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일 만큼이나 휴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포모도로 기법 실행하는 방법

  1. 일이나 공부 등 오늘 할 일의 목록과 순위를 정합니다.
  2. 타이머를 25분으로 맞춘 뒤, 하고자 하는 일에만 집중합니다.
  3. 25분이 되면 하던 일을 멈추고 5분 동안 짧은 휴식을 취합니다.
  4. 이렇게 25분동안 일하기 + 5분 휴식 취하기를 한 사이클로 해서 반복하되, 네 번째 사이클에는 15분동안의 긴 휴식을 취합니다.


이 기법을 공부에 활용할 수도 있고, 일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프리랜서 분들이 활용하면 좋은 기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 역시 일을 하다보면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무한대로 길어지곤 하는데 그렇다 보니 허리와 목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하고 난 뒤부터 확실히 허리와 목이 덜 아픈 느낌입니다. 일할 때 집중도 더 잘 되고요. 일과 휴식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포모도로 타이머 추천 : 어플을 이용하자

제 경우 포모도로 기법을 접한 뒤 처음에는 실물로 된 포모도로 타이머 추천 제품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귀여운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가 있으면 좋겠다 싶었죠. 그런데 실물로 된 타이머도 좋지만 시간관리 앱을 사용하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찾게 된 포모도로 타이머 추천 어플이 바로 Pomodoro Timer 라는 앱이었어요. 앱 이름 자체에서 볼 수 있듯 포모도로 기법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된 시간관리 앱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Pomodoro Timer’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앱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앱 아이콘도 귀여운 토마토 모양으로 되어 있네요.
(애플 앱스토어에도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앱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 중앙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25분의 포모도로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25분이 지나면 알람이 울리면서 5분동안의 휴식 타이머가 시작되죠. 휴식 시간이 끝나면 알람이 한번 더 울립니다.

 

 

 

 

 

 

 

 

 

오른편 상단의 줄 3개를 누르면 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개인의 상황에 맞게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일하는 시간(POMODORO)과 휴식 시간(BREAK), 긴 휴식시간(LONG BREAK)은 기본적으로 각각 25분, 5분, 15분으로 셋팅되어 있는데 원하는 시간으로 바꾸어도 됩니다. 테마 색상을 지정할 수도 있고요.

 

 

 

 

 

 

 

 

긴 휴식시간 전까지의 포모도로(일하는 시간)을 몇 번으로 할 것인지, 그리고 하루 몇 번의 포모도로를 실천할 것인지의 목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UTOSTART BREAKS’에 체크하면 포모도로 타임이 끝난 뒤 자동으로 휴식시간 타이머가 시작이 됩니다.
또한 ‘AUTOSTART POMODOROS’에 체크를 하면 휴식시간이 끝난 뒤 다음 포모도로의 타이머가 자동으로 시작이 되고요.

 

 

 

 

지금까지 포모도로 기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포모도로 타이머 추천 앱에 대해서도 소개해보았습니다. 워낙 유용한 시간관리 앱들이 많지만 포모도로 타이머는 딱 있을 기능만 있는 심플한 앱이라 개인적으로는 더더욱 맘에 들더라고요. 오늘 정리해 드린 포모도로 기법 관련 내용 참고하셔서 일과 학습을 하는 데 있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