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NVDY ETF 월배당 배당금 알아보기 (+ROC 때문에 주가가 녹는다?)

by ✤▲₸௹ 2024. 12. 17.

NVDY ETF 월배당 배당금 알아보기 (+ROC 때문에 주가가 녹는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배당주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ETF인 NVDY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배당으로 유명한 Tidal Investments사의 일드맥스(YieldMax) 시리즈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엔비디아(NVIDIA)를 기반으로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을 사용해 투자자들에게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높은 배당률이라 매력적으로 느껴지지만 리스크 또한 존재하는데요.

 

지금부터 NVDY의 기본정보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주가가 녹는 원인인 ROC에 대한 부분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VDY ETF 기본 정보

 

 

NVDY는 YieldMax NVDA Option Income Strategy ETF의 약자로, 엔비디아의 주가를 추종하며 커버드콜 옵션 전략을 통해 월배당을 제공하는 ETF입니다.

 

2023년 5월 10일에 상장되었으며 높은 배당수익률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 운용사: Tidal Investments LLC
  • 운용 보수: 연 1.0%
  • 투자 전략: 엔비디아 주식 보유 + 커버드콜 옵션 전략
  • 배당 주기: 월배당

합성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특히 매달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꾸준한 현금 흐름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듯 합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장단점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NVDY ETF 장점?

 

 

NVDY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높은 배당수익률이 아닐까 싶은데요. 2024년 말 기준, NVDY의 연간 배당수익률은 약 66.7%에 달합니다.

 

즉 100만 원 투자 시 약 66만 원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되는 것이죠. 월 단위로 계산하면 매달 약 5.5%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셈입니다.

 

특히 배당금이 매달 지급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렇게 높은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것은 해당 ETF가 취하고 있는 커버드콜 전략 때문인데요.

 

커버드콜 전략은 보유한 주식의 일부 상승 잠재력을 포기하는 대신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그렇다 보니 주가 측면에서는 상승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 역시 존재하죠. NVDY 단점 및 리스크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VDY 단점 및 리스크

✔️ 높은 운용수수료 + 주가 상승 제한

NVDY의 운용수수료는 연 1.0%로, 타 ETF들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커버드콜 전략 특성 상 본주인 NVDY의 주가 상승 시에도 상승 폭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배당금 변동성

커버드콜 전략 특성상 배당금은 매달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 옵션 프리미엄 수익, 그리고 운용 전략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금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원금이 녹을 수 있다?(ROC)

NVDY ETF의 경우 커버드콜의 콜옵션 수익으로 충분한 배당금이 마련되지 못했을 경우 ‘ROC’를 통해 분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여기서 ROC란 ‘Return Of Capital’의 약자인데요. 해석하면 ‘원금 반환’이라는 뜻으로, 투자자가 투자한 자금에서 일부를 빼서 되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분배금을 지급하기 위해 기존 자산이나 투자 원금에서 돈을 빼서 투자자에게 주는 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분배금에서 ROC 비율이 높을수록 ETF 원금에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NAV(순자산 가치) 감소로 인해 ETF의 주가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원금이 녹는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인데요. ETF 분배금 중 ROC 비율이 너무 높다면 경고 신호로도 볼 수 있으니 꾸준히 ROC 비율을 체크해보는 것 역시 중요할 듯 싶네요. (일드맥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참고로 11월 기준 ROC 비율(추정치)은 약 94.42%였습니다. (12월분은 이 글을 적는 시점 기준으로 아직 공지된 내용이 없어 확인할 수 없었네요.)

 

 

상당히 높은 비율이라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배당내역 살펴보기

 

 

NVDY ETF의 최근 분배금 지급 내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4년 12월에는 주당 1.1851달러의 분배금이 지급되었네요.

 

 


지금까지 NVDY ETF 배당금 및 ROC 관련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높은 배당수익률과 월배당이라는 매력이 있긴 하지만 ROC 비율이 계속 높게 유지될 경우 결국 제살 깎아먹기(?) 가 되는 셈이므로 투자 시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장의 높은 현금흐름이 필요한 분들의 경우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현명한 선택을 내리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