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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받는 방법 + 유용한 활용법 알아보기

by ✤▲₸௹ 2023. 7. 3.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발급받는 방법 + 유용한 활용법 알아보기

전자문서지갑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았던 적 있으실 듯 합니다. 하지만 주변을 보면 실제로 잘 활용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당장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전자문서지갑을 미리 발급받아 두면 필요한 서류를 미리 챙기지 못했을 경우 등 의외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자문서지갑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발급받는 방법과 활용 사례까지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자문서지갑이란 무엇?

전자문서지갑은 공공기관에서 발급해주는 주민등록등본 등의 민원문서를 전자 형태로 발급받아 이를 저장하고, 열람하고, 전송할 수 있게끔 만든 시스템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할 일이 있으면, 종이로 출력된 문서를 발급받아 직접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은 이러한 과정을 실물 종이 없이 모바일로 할 수 있게끔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자문서지갑이 있으면 민원문서를 전자로 발급해 지갑에 넣어두고, 필요시 열람하거나 타 기관으로 제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앱을 통해 모든 과정을 처리할 수 있어 무엇보다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전자문서지갑 발급받는 방법

정부24 앱을 통해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해 ‘정부24’를 검색한 뒤 해당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 정부24 앱 설치 바로가기(구글 플레이스토어)

👉 정부24 앱 설치 바로가기(애플 앱스토어)

 

 

 

설치를 완료하면 앱을 연 뒤 먼저 로그인을 합니다. 공동인증서 뿐 아니라 카카오, 네이버 등 간편인증으로도 로그인이 되어 편리하더라고요.

 

왼쪽 상단 메뉴 아이콘(줄 3개)을 누른 다음, 왼쪽 하단에 있는 [전자증명서, 공공 마이데이터] 메뉴를 선택합니다.

 

 

 

 

 

 

앱 식별정보 동의 관련 알림이 뜨면 [동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캡쳐가 안 되어서 직접 휴대폰 화면을 찍었더니 화질이 별로 안 좋네요. 양해 바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전자문서지갑 사용이 가능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화면 상단의 QR코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나의 전자문서 지갑 주소와 QR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전자문서지갑으로 서류 발급받고 전송하기

다음으로는 전자문서지갑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보도록 할게요.

 

전자문서지갑에 접속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줄 3개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펼칩니다. 그리고 [증명서 신청] - [개별 증명서 신청] 순서로 선택해 주세요.

 

 

 

 

 

 

검색창에 [주민등록] 이라고 검색하면 하단에 [주민등록표등본]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이걸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하는 화면이 뜹니다. 화면의 안내에 따라 발급신청을 합니다.

 

 

 

 

 

 

발급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방금 발급받은 주민등록표등본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편의 [전자증명서] 라는 글자를 누르면 바로 열람을 하실 수 있어요.

 

열람 뿐 아니라 다른 기관으로 바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왼편 네모칸에 체크를 한 뒤 [보내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기관명을 검색해 제출처를 선택한 뒤 [보내기]를 누르면 되는데요. 행정기관 뿐 아니라 공공기관, 금융기관(은행 등)으로도 발송이 가능합니다. 발송 가능한 기관은 추후 점차 확대될 예정이라고 해요.

 

 

[주소입력]을 통해 기관 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수신자 또한 지갑이 있어야 해요.

 

수신자가 지갑이 없을 경우 [1회 열람] 탭을 눌러 링크를 생성해 카톡이나 문자로 보내는 것도 가능하지만, 1회만 열람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자문서지갑 활용 사례

모바일로 발급받아 바로 지갑에 저장하고, 언제든 바로 필요한 기관에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꽤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업무를 보러 공공기관이나 은행에 방문했을 경우, 필요한 서류를 깜빡하고 미리 준비를 하지 못했을 때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해 바로 발급받아 바로 전송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국내선 항공기 탑승 시에도 유용합니다. 19세 미만 미성년 자녀들의 경우 국내선 탑승 시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하는데, 만약 깜빡하고 미리 챙기지 못했을 경우 정부24앱을 이용해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성인의 경우 국내선 탑승 시 신분증을 잊어버리고 챙기지 못했다면, 정부24를 통해 운전경력증명서를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으면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과 전자문서지갑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방법, 그리고 활용 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로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아 전송까지 한번에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앞으로도 전자문서지갑 활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사용 가능한 범위도 더욱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직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해본 적 없으시다면 한번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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