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택시비 계산기 사용 방법 (네이버 지도, 카카오 T) + 할증 요금 함께 확인하려면?

by ✤▲₸௹ 2023. 4. 17.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지도, 카카오 T 어플을 택시비 계산기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서울 택시비 인상이 이루어지고 난 뒤 택시 타기가 정말 조심스러워졌는데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려고 해도 부득이하게 택시를 이용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 경우 예상 택시 비용을 미리 조회해보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지도 등 앱을 통해 간단하게 미리 계산도 해 볼 수 있더라고요.
 
그럼 지금부터 이러한 앱들을 택시비 계산기 대용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글에서 대루는 내용은 일반택시 기준으로, 모범택시나 대형택시의 경우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택시비 인상, 얼마나 올랐나? (서울 기준)

올해 2월부터 서울 택시비가 인상되었습니다. 꽤나 큰 폭으로 인상되었는데요. 택시요금 체계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서울 택시비 기본적인 요금체계 기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3년 2월 인상 이후 서울 택시 기본요금은 4,800원입니다. 기존 3800원에서 1000원(26.3%) 인상된 것이죠. 그 밖에 기본거리, 거리요금, 시간요금 전부 변경이 되었습니다.
 
- 기본거리 : 기존 2㎞ ⇒ 1.6㎞로 단축
- 거리요금 기준 : 기존 132m당 100원 ⇒ 131m당 100원으로 1m 단축
- 시간요금 : 기존 31초당 100원 ⇒ 30초당 100원
 
할증시간 또한 변경되었는데요. 기존에는 자정부터 새벽4시까지였지만, 이제는 오후 10시부터 심야 할증 요금이 책정됩니다.
 
- 오후 10시 ~ 오후 11시 : 20% 할증
- 오후 11시 ~ 오전2시 : 40% 할증
- 오전 2시 ~ 오전4시 : 20%할증
 
 

 

 
 
택시비 계산기 사용법 첫번째 : 네이버 지도

택시비는 위와 같이 인상되었지만, 직접 택시비를 계산하기에는 아무래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럴 때 택시비 계산기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바로 ‘네이버 지도’ 입니다.
 
네이버 지도를 통해 예상 택시비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네이버 지도 앱을 열어줍니다. 만약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지도’ 검색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상단의 검색창을 이용해 내가 가고자 하는 곳을 검색해 주세요. 장소 이름이나 지하철역으로 검색해도 되고, 상세한 주소를 알고 있다면 주소로 검색해도 됩니다. 저는 ‘서울식물원’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창에 입력하자마자 아래에 검색 결과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원하는 장소를 찾았다면 해당 장소를 터치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장소에 대한 정보와 함께 하단에 ‘출발’, ‘도착’ 버튼이 뜨게 됩니다. ‘도착’ 버튼을 터치해주세요.
 
(출발지점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출발’을 눌러주면 됩니다.)
 

 
 
 
 
 
 
 
검색을 하면 내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버스, 자동차, 걷기, 자전거 등의 경로를 찾아줍니다. 출발 위치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검색창을 눌러 변경해주면 됩니다.
 
운전해서 갈 때의 경로를 보면 다양한 경로가 나오는데요, 이 중 하나를 터치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예상 시간과 거리, 그리고 택시비 및 연료비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실제 택시요금과 100% 일치한다고는 보기 어렵지만 어느정도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유의할 점은 심야, 시경계, 복합할증 적용, 택시 호출 요금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살짝 아쉽게 느껴지네요.
 

 

 

 

택시비 계산기 사용법 두번째 : 카카오 T

앞서 네이버 지도를 통해 예상 택시요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심야 할증 요금이 더해진 금액까지 확인하고 싶다면 카카오 T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택시 호출을 하지 않더라도 예상 요금을 미리 조회해 볼 수 있거든요.
 
먼저 카카오 T 앱을 연 뒤, 홈 화면 메뉴에서 ‘택시’를 터치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어디로 갈까요?’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터치해 도착지를 검색해 주세요.
 
(출발지는 내 현재 위치 기준으로 뜨는데요, 해당 부분을 터치하면 다른 지역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도착지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예상 택시요금이 조회됩니다. 제가 조회할 때는 낮이라 나오지 않았지만, 심야 할증 시간에 조회할 경우 심야 할증 요금까지 포함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여러 종류의 택시가 뜨는데, ‘일반호출’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기준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블루’는 전문교육을 이수한 기사님이 운행하는 차량으로, 0~5,000원의 이용료가 추가로 붙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지도 앱과 카카오 T 앱을 택시비 계산기로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택비시 인상 후 아직 한번도 택시를 이용하지 않았는데요, 확실히 택시요금이 많이 올랐다는 걸 체감하게 되네요.
 
간단한 요금 확인 용도라면 네이버 지도 앱으로도 충분할 것 같고, 할증요금까지 포함된 금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카카오 T앱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미리 참고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