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예매 승차권 확인 방법 + 코레일 환불 수수료 기간별 정리
네이버 예매 승차권 확인 방법 + 코레일 환불 수수료 기간별 정리
요즘 날씨가 좋아 기차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 많으실 듯 합니다. 저 역시 가끔 무궁화호나 KTX 등을 이용해 짧은 여행을 하곤 하는데요.
요즘은 네이버를 통해 간편하게 예매를 하곤 합니다. 네이버에 로그인만 되어 있으면 예약부터 취소까지 다 가능해서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다만 내가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하는 방법이 살짝 헷갈렸는데요.
저처럼 승차권 확인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예매 승차권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예매한 승차권 취소하는 방법과 코레일 환불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기간별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네이버 예매 승차권 확인하는 법
먼저 네이버 예매 승차권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네이버에서는 승차권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네이버앱 또는 네이버 지도앱에서만 승차권 조회 및 환불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는데요. 네이버 지도앱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지도 앱을 열고 화면 하단에서 'MY' 메뉴 아이콘을 터치한 다음, 화면에 보이는 '예약 주문'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이어서 상단에 있는 '승차권' 탭을 누르면 네이버를 통해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승차권을 클릭하면, 이렇게 탑승 정보가 자세히 나옵니다. 타는 곳 번호는 출발 15분 전에 표시되며 호차 번호와 좌석 번호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호나 KTX 많이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차 탑승 시에는 별도로 탑승권 검사를 하지 않는데요.
가끔 코레일 직원이 승차권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네이버 지도 앱에서 조회한 승차권을 제시하면 됩니다. (검표는 따로 안 하지만 무임승차하는 사람들을 귀신같이 다 잡아내시더라고요.ㅎㅎ)
또한 알아두실 것은 승차권을 스크린샷으로 찍어서 보여주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정상적인 승차권으로 인정받으려면 화면 아래에 흐르는 문구가 보여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네이버 예매 승차권 취소 방법
네이버를 통해 예매한 기차를 취소하고 싶다면 간단한 몇 단계만 따라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네이버 승차권을 조회한 화면에서 하단에 보이는 '승차권 환불'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취소 수수료 및 환불금액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취소 시 수수료가 궁금할 때 이렇게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화면을 좀 더 내리면 ‘승차권 환불 요청’ 이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이걸 눌러주세요.
그러면 '승차권을 환불하시겠습니까?'라는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는데요, ‘환불요청' 버튼을 누르시면 취소 절차가 완료됩니다.
환불 받기까지는 영업일 기준으로 3~5일 정도(SRT 승차권은 5~10일)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코레일 환불 수수료 기간별 정리
코레일에서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KTX 등 다양한 열차를 운행하고 있는데요.
예매 취소 수수료는 예매한 기차의 출발 시간과 취소하는 시점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득이하게 취소를 해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일 승차권 취소 수수료]
✔️ 출발 1개월 ~ 1일 전
👉 출발 1개월부터 1일 전까지는 평일/공휴일 구분 없이 취소 수수료가 없습니다. 예매 후 변경사항이 생긴 경우에도 큰 부담 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 출발 당일 ~ 출발 3시간 전
👉 평일 기준 출발 3시간 전까지도 취소 수수료는 없습니다.
✔️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 출발시간 전
👉 취소 수수료 5%가 부과됩니다. 계획 변경이 있을 경우 가능한 빨리 취소하는 것이 좋겠죠?
[주말(금~일) 및 공휴일, 특별 수송 기간]
✔️ 출발 1개월 ~ 1일 전
👉 평일에는 수수료가 없으나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4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다만 티켓 구매 후 7일 이내에 취소하면 수수료가 면제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 출발 당일 ~ 3시간 전
👉 5%가 취소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 출발시간 전
👉 10%가 취소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기차를 놓쳤다면?
기차를 놓쳤다면 출발 후에도 환불 신청이 가능한데요, 출발 후 환불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발 후 20분까지 : 15%
- 20분 경과 후~60분**: 40%
- 60분 경과 후~도착**: 70%
제가 아는 분은 기차를 놓치면 아예 환불이 안 되는줄 알고 환불 신청을 안 하고 그냥 넘어간 적이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물론 수수료가 비싸긴 하지만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으니 꼭 환불 신청 하셔서 조금이라도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네이버 예매 승차권 확인 및 취소하는 방법과 코레일 환불 수수료에 대해 기간별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기차표 예매부터 취소까지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특히 급하게 표를 예매해야 하는 상황에서 종종 이용하게 되더라고요.
저처럼 네이버를 통해 승차권 예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오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