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

GTX 노선도 : A, B, C, D, E, F 노선도 총정리 및 수혜 지역 살펴보기

✤▲₸௹ 2024. 3. 25. 15:24

GTX 노선도 : A, B, C, D, E, F 노선도 총정리 및 수혜 지역 살펴보기

 

이번 글에서는 GTX 노선도에 대해 정리해보고, 대표적인 수혜 지역에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해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라고도 불리는 GTX는 수도권 내 주요 도시들을 30분 이내로 연결하는 고속철도입니다.

 

지난 1월 24일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도 GTX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해당 내용을 반영한 GTX 노선도 (A B C D E F 노선도) 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노선도는 총 몇개?

현재까지 발표된 바에 따르면 GTX 노선도는 A, B, C, D, E, F로 총 6개의 노선입니다.

 

 

A, B, C 노선의 경우 이번 정부 임기 내에 전부 착공할 계획이며(A노선 중 일부 구간은 곧 개통 예정!), D, E, F 노선은 임기 내에 예타 조사 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해요.

 

D, E, F 노선의 경우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역 위치가 변동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GTX A 노선도

GTX A 노선은 운정에서 동탄까지 연결하는 노선인데요. 1월 24일 국토교통부에서 해당 노선을 평택까지 연장한다는 안을 발표했습니다.

 

노선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아요.

 

 

 

[GTX A 노선도]

 

 

✔️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구성 - 동탄

* 동탄에서 평택까지 연장 예정

 

2024년 3월에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 예정이고, 2024년 말에는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후 2028년까지 전구간 개통 예정이라고 해요.

 

개통 이후 운정에서 서울역까지의 소요시간은 기존 7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되며,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의 소요시간은 기존 79분에서 19분으로 단축됩니다.

 

 

 

 

GTX B 노선도

GTX B 노선은 인천대 입구에서 마석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2030년 개통 예정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데요.

 

용상~상봉 구간은 연내에, 그 외 구간은 상반기 내에 착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GTX B 노선도]

 

 


✔️ 인천대 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 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청량리 - 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개통이 이루어지면 인천대 입구에서 서울역까지의 소요시간은 기존 95분에서 30분으로, 마석에서 청량리까지는 기존 75분에서 23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GTX 노선도 : C노선

GTX C 노선은 수원에서 덕정까지 연결하는 노선인데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착공식을 하기도 했죠.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GTX C 노선을 덕정에서 북쪽으로 동두천까지, 수원에서 남쪽으로 아산까지 연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GTX C 노선도]

 


✔️ 덕정 - 의정부 - 창동 - 광운대 - 왕십리 - 삼성 - 양재 - 정부과천청사 - 인덕원 - 금정 - 의왕 - 수원
✔️ 금정 - 상록수

 

*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연장 예정
* 수원에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 천안시를 거쳐 아산까지 연장 예정

 

개통 이후 수원에서 삼성역까지의 소요시간은 기존 7~80분에서 27분으로, 덕정에서 삼성역까지는 75분에서 29분으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GTX D, GTX E, GTX F 노선도

 

 

GTX D, E, F 노선은 역 위치나 역 명칭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기본계획 등 사업 추진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GTX D 노선은 김포/인천에서 팔당/원주까지 이어지는 더블 Y자 노선이 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D노선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역)’는 겹치긴 하지만 별도로 추진되는 노선입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우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진행중입니다.

 

향후 GTX D 노선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의 장기~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빌려 직결 운영할 예정이라고 해요.

 

 

 

 

GTX E 노선도는 인천공항에서 덕소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인천공항~대장까지는 D노선을 공유한다고 하네요.

 

 

 

 

 

 

GTX F 노선은 수원에서 교산, 덕소, 의정부, 부천 등을 거쳐 다시 수원으로 돌아오는 순환선입니다. 수도권 전역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 GTX D, E, F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할 예정이며,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1, 2단계 구간으로 나눠 개통을 추진한다고 해요.

 

1단계 구간의 경우 35년 개통을 목표로, 현정부 임기 내에 동시 예타 통과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GTX 노선도 수혜 지역 어디일까

GTX 노선도가 수도권 지역 전반에 걸쳐 있다보니,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서울과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노선이 지나는 대부분 지역이 수혜 지역이라고 봐도 무방하고, 부동산 가치도 어느정도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주목하는 지역은 인천 검단과 평택입니다.

 

인천 검단(검단신도시)의 경우 GTX D 뿐만 아니라 5호선 연장도 계획되어 있고, 인천지하철 1호선 역시 곧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 위치한 평택 역시 GTX 노선 연장 시 A, C 노선 2개가 지나게 되며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지역이라 주목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GTX 노선도에 대해 정리해보고, 대표적인 수혜 지역에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일각에서는 GTX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을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기도 하지만, 제대로만 잘 추진되면 수도권 내 교통 문제를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이번 GTX 노선도 발표에 따라 부동산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 역시 많으실 텐데요.

 

앞으로 추진되는 내용들을 관심있게 살펴보시면서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